축복받은 생명의 땅

환경성 질환정보

  • 환경성 질환이란
  • 알레르기 질환
  • 아토피 피부염
  • 비염
  • 천식
  • 생활 의학 정보

천식

HOME > 환경성 질환정보 > 천식

천식환경성질환의 종류

천식은 알레르기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반복적으로 좁아지는 만성호흡기 질환입니다.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이 차고, 기침이 나며, 가슴에서 색색거리는 소리가 들리며, 가슴이 답답해지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되풀이됩니다.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5% 정도가 천식을 앓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천식의 증상

[천식 증상은 복합적이며 자주 변합니다.]
환자에 따라 기침만 하거나, 호흡 곤란만 느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이런 증상들이 함께 나타납니다.
때로는 오래 지속되고 반복되기도 하는 등 천식의 증상은 자주 변화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환자에 따라 같은 양상으로 발작이 반복됩니다.]
어떤 사람은 감기 증상이 있다가 서서히 악화되어 심한 천식 발작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또 어떤 사람은 전혀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심한 천식 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증상의 발현과 악화 정도, 회복 기간 등에서 환자마다 특징적 양상으로 반복되는 수가 많습니다. ​

대표적인 3가지의 증상

1. 심한 기침

감기약을 먹었는데도 계속 기침이 나온다면 천식일 수 있습니다.
새벽에 또는 운동한 후에 연기나 차가운 공기를 접하면 기침이 심해집니다.
일상에서 감기 기침과 천식 기침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청진기로 진찰하면, 천직은 숨을 내 쉴 때 쌕색 거리는 소리를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2. 가슴 답답함과 호흡 곤란

평소보다 숨을 가쁘게 쉽니다.
1분 동안 숨 쉬는 횟수를 세고, 평소에 측정한 호흡수를 비교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빨대로 숨을 쉬는 것처럼 힘이 들며 특히, 내쉴 때가 더 힘이 듭니다.

3. 쌕색거리는 숨소리

쌕색거리는 숨소리를 냅니다.
숨을 내쉴 때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더 잘 들립니다.

 

천식의 원인

천식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즉,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천식유발 인자들이 상호 작용을 일으켜 면역체계에 혼란이 생기면서 천식이 발생하게 됩니다.
알레르기란 정상에서 벗어난 과민반응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상인에게는 증상이 유발되지 않지만 알레르기 환자에게는 과민반응으로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천식의 치료

알레르기 원인물질에 대한 과민반응을 억제하는 치료법으로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며, 원인 물질에 다시 노출 되어도 발작을 예방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면역치료가 있습니다.
원인항원이 분명한 환자에서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적어도 3년 이상의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며, 반드시 알레르기 전문의사에 의해 시행되어야 합니다. ​

약물치료

1. 장기적 질병 조절제

기적으로 기도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천식 발작을 예방하는 약제로 매일 규칙적으로 사용하며 증상이 없어도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약제로는 세레타이드, 심비코트, 풀미코트, 후릭소타이드 등이 있습니다.
ㆍ류코트리엔(leukotriene) 조절제 : 천식 환자의 폐기능을 좋게 하며 증상 발작 횟수와 베타2 항진제의 사용 횟수를 줄일 수 있다.

2. 속효성 증상완화제

천식 증상을 즉시 완화시켜 주는 속효성 기관지 확장제로 증상이 심할 때에만 사용하며 효과가 즉시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흡입제로는 벤톨린이 있습니다.

  • 베타2 항진제(beta2 agonist) : 기관지 근육의 경련을 완화시켜 기관지 확장 효과를 나타내는 약물로 흡입용, 경구용, 주사용이 있다. 흡입제는 기관지에 직접 작용하기 때문에 효과가 빠르며, 적은 양으로도 강한 효과가 있고 부작용이 적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약물의 작용시간이 길어 야간 천식과 운동유발성 천식의 예방에 사용된다. 하지만 근본적인 염증을 없애지 못하기 때문에 항염증제를 규칙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 잔틴계 약물 : 기관지 확장과 함께 항알레르기(항염증) 효과도 있어 천식 조절에 도움이 된다. 흡입제는 없고 경구용이나 주사용이 있다.
  • 항콜린계 약물 : 기관지를 좁아지게 하는 부교감신경의 효과를 막아 기관지를 넓혀주는 약물이다. 천식의 일차 치료제는 아니지만 나이가 많은 천식 환자에서 다른 약제와 같이 사용할 때 효과가 좋을 수 있다. 흡입제는 약물이 직접 폐에 전달되어 다른 부작용 없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약제이나 사용법이 정확하지 않으면 약물이 제대로 폐에 도달되지 않으므로 정확한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합니다.

면역요법

알레르기 원인이 확실하지만 환경 관리만으로는 효과적인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 시행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와 같은 특정 알레르겐이 원인일 경우에만 효과가 있다. 통상적으로 면역요법은 1년 이상 지속해야 효과가 나타나며 보통 3년에서 5년간 지속하지만 더 오랜 기간 동안 치료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천식의 관리법

천식 환자의 관리 수칙

  1. 환자는 물론 주변사람들도 금연을 하여야 합니다.
  2. 실내는 깨끗이 청소하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3. 천식 발작에 대비한 약물을 항상 소지하고 정확한 사용법을 익혀두어야 합니다.
  4. 공해나 황사가 심한 날은 외출을 삼가거나 방진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5. 천으로 된 침구류는 주 1회 정도 섭씨 55℃ 이상의 뜨거운 물로 세탁하여야 합니다.
  6. 처방된 약물을 정기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7. 천식은 장기적으로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만성적 질환입니다.
    특히, 질병조절제를 매일 투여하는 것이 천식관리의 핵심입니다.

전북 진안군 정천면 봉학로 171-22 (봉학리688) [55409],

대표전화:063)433-1666

   Copyright2017 jinangowonsoop.kr All Rights Reserved